대한민국의 남녀 경제활동참가율 격차가 2016년 기준 20.5%p로 OECD에서 네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30대 후반에서 36.3%p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 연령대의 여성들이 결혼과 출산으로 인해 자신의 커리어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육아와 일을 병행하고 싶어도 사회적 상황이나 인식 때문에 지속되기 어려워 끝내 일을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육아 문제를 해결할 수만 있다면 경제적 상황 때문이든 자아실현을 위함이든 간절하게 경력 단절을 벗어나고자 하는 여성들 또한 많다.
‘경단녀 재취업 공부법’은 재취업을 원하는 경단녀(경력 단절 여성)들을 위해 출간되었다. 8년간의 경력 단절에서 벗어나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살고 있는 저자의 경험담과 성공적인 재취업에 대한 모든 노하우가 담겨 있다. 힘든 과정을 먼저 거치고 이겨 낸 경험자의 공감 어린 조언이 녹아 있는 이 책이 많은 경단녀들이 사회에서 제 몫을 하고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재취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많은 경단녀들이 다시 사회로 나가고 싶어 하지만 이전처럼 일자리를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당연한 현상이다. 고용주는 오랜 기간 경력이 단절되었던 사람보다 높은 스펙과 알찬 경력의 젊은 인재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재취업에 도전하는 이유가 생계를 위해서인지 자신을 찾고 싶어서인지 냉정하게 파악하라. 그리고 넓은 시야로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 보라. 내가 가진 능력과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다면 먼저 그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아봐야 한다. 단순히 월급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으로는 절대 재취업에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하는 재취업 전략 10계명
이 책의 저자는 과거 잘나가던 화장품 매장의 점장이었지만 결혼과 출산, 육아로 인해 8년간 경력 단절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가정 경제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이유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자신을 찾고 싶었던 저자는 재취업에 도전해 결국은 성공했다. 그러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성공적인 재취업 노하우 10가지를 정리해 이 책에 풀어놓았다.
목표 설정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법, 장점과 특기, 전공을 살려 전문성을 높이는 법, 이력서로 자신을 어필하는 법 등 재취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항목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누구보다 경단녀에 공감하는 저자가 직접 제시하는 10가지 전략을 통해 재취업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빛나는 인생 2막을 설계할 수 있다.
◇10년 후 어떤 삶을 살 것인가
경단녀들은 결혼과 출산, 육아로 인해 그 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다. 아무리 시대가 변했어도 사회적 인식상 여전히 육아와 살림은 엄마의 몫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자신의 일과 꿈을 내려놓고 오로지 남편과 아이를 위해서만 살다 보면 절대 행복해질 수 없다. 누군가의 엄마나 아내가 아니라, ‘나’라는 이름으로 살고 싶다면 재취업에 도전하라. 당신의 삶은 당신의 꿈이 결정한다.